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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테크

SK이노베이션, '니켈 90%' NCM 전기차 배터리 세계 첫 상용화

니켈 비중 늘려 주행거리 확대
독자 분리막 기술 '안정성' 확보
2023년 포드 트럭 'F-150'에 탑재
美 친환경 기조로 수주 확대 기대

 

SK이노베이션이 니켈 함량을 90% 이상으로 높인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2023년 'NCM구반반(9 ½ ½)' 배터리를 미국 포드의 인기 모델 'F-150' 전기픽업트럭에 탑재

포드 F-150은 미국에서 품귀 현상을 빚을 정도로 잘 팔리는 픽업트럭으로,

지난해에는 90만대에 이르는 판매 실적을 올릴 만큼 인기 모델

특히, 미국 워싱턴DC를 비롯해 2050년까지 내연트럭을 전기트럭으로 전면 교체할 예정

SK이노베이션의 수주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

 


NCM구반반 배터리는 NCM 양극재를 적용한 배터리

코발트 사용량을 5%로 줄이고 니켈 비중을 90% 이상 높여 제조단가를 낮추고, 주행거리를 향상

전 세계 배터리 업체들은 에너지 밀도 향상을 위해 니켈 비중을 높이는 것이 최대 과제

하지만, 니켈 비중이 높아지면 배터리 안정성이 훼손되는 단점

 

SK이노베이션은 독자적인 분리막 기술로 니켈 함량을 높이면서 안정성을 강화하는 데 성공

특히 니켈 비중이 90%에 이르는 고밀도 배터리를 상용화하는 것은 SK이노베이션이 처음

이 배터리가 탑재되면 전기차 주행거리가 700㎞까지 늘고

충전 시간도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이를 위해 미국에 하이니켈 NCM 배터리 전용 생산시설을 건설 中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자회사 SK배터리아메리카(SKBA)가 총 25억달러를 투자

미국 조지아주에 21.5GWh 규모의 배터리 1, 2공장을 건설 中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이와 관련해

미국 전기차 배터리 공장은 일자리 6000여개를 만드는 최대 50억달러 규모의 투자 프로젝트”라고 발언

 


미국 공장은 지난달 착공

이 가운데 2공장은 포드 전기차 20만대 분량의 NCM구반반 배터리를 생산 예정

1공장은 폭스바겐 전기차 20만대에 들어갈 NCM811(니켈 80%, 코발트 10%, 망간 10%) 제품이 생산

SK이노베이션은 1·2공장 건설이 모두 완료되는 2023년이면

미국에서 총 21.5GWh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되고, 글로벌 생산 규모는 71GWh까지 확대


현재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수주 실적은 500GWh 수준으로

SK이노베이션은 미국 1, 2공장이 가동하는

2023년부터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 기반 확보와 함께 추가 수주도 기대

SK이노베이션은 NCM구반반 양산을 위해 국내 최대 양극재 업체로부터 양극활 물질을 조달

에코프로비엠의 포항 캠5(CAM5) 공장에서 하이니켈 NCM 양극재를 독점 공급
엘앤에프로부터는 하이니켈 양극재를 조달할 계획

기존 에코프로비엠과 엘앤에프 양극재를 섞어 니켈 비중이 90%가 넘는 양극재 개발도 진행 中

배터리 시장의 경쟁이 점점 심화되는 것 같습니다

후발 주자인 SK이노베이션이 적극적인 투자와 R&D를 통해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나타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터리업계가 차별화된 원가 절감 및 주행 거리 향상 기술을 확보해야만

전기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