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이슈

구글, 카카오모빌리티에 565억 투자...기술·플랫폼 등 전략적 업무 협력

 

안녕하세요. 이노알파 입니다.

 

최근 GS그룹이 모빌리티사업 강화를 위해 카카오모빌리티에 투자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구글이 카카오모빌리티에 565억원 규모의 투자를 했다는 소식입니다. 구글은 카카오모빌리티의 신주 97만848주를 인수하며, 지분율 1.69%를 확보합니다. 총 발행 주식 수(5천756만1천105주)에 구글의 신주 발행 가액(5만8천205원)으로 단순 계산하면 카카오모빌리티의 평가 가치는 3조3천503억원에 달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와 구글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서비스 혁신, 시장 성장에 기여할 신규 비즈니스 발굴을 우선 과제로 협력해 나갈 예정으로, 이를 통해 역량 있는 국내 기업들의 혁신을 지원해 IT 생태계 성장에 기여할 방안도 함께 모색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AI) 기술 고도화 및 사물인터넷(IoT) 관련 포괄적 협력, 구글 서비스와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 시너지 방안 모색,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OS(운영체제) 소프트웨어에 대한 통합적 협력 및 새로운 사업 기회 모색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 특정 사업에 국한하는 일회성 협력에 그치지 않고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기적 협력 방안을 마련할 방침인데요 궁극적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기술 기반 신규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성장 동력을 제시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구글과 장기적 협력을 통해 글로벌 키플레이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역량 있는 국내 기업들의 혁신 서비스 실현을 돕는 허브 역할도 해나가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투자유치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첫 전략적 투자유치라며 장기적 협업을 통해 신규 비즈니스 발굴 및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프랭크 린 구글 동북아시아 투자 총괄은 카카오모빌리티는 다양한 형태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찾는 한국의 이용자들에게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며 빠르게 비즈니스를 성장시킨 카카오모빌리티를 지원을 통해 동반 성장의 기틀을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밝혔습니다.

 

 

소문만 무성했던 구글의 카카오모빌리티 투자가 성사되었습니다. 구글이 카카오모빌리티의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함에 따라 카카오모빌리티의 향후 전망도 더욱 밝아질 전망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