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트렌드

‘카카오톡 지갑’ 출시...신분증, 자격증 보관 가능

 

안녕하세요. 이노알파 입니다.

 

공인인증서 제도가 공식적으로 폐지됨에 따라 기존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다양한 디지털 인증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카카오는 신분증·자격증·증명서를 카카오톡에서 보관·관리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갑'을 출시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은 카카오 인증서와 각종 자격 증명·신분증을 담아서 개인 신원확인과 인증, 전자서명이 필요한 상황에 쓸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지금은 카카오 인증서만 지원하고 내년 1월 전자출입명부인 QR체크인을 시작으로 1분기 안에 산업인력공단이 발급하는 495종목의 국가기술자격증을, 상반기 중에는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행정안전부는 이달 중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에 참가할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인데요. 만약 카카오가 선정되면 내년부터 '정부 24', '국민신문고',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도 카카오톡 지갑으로 이용 가능하게 될 전망입니다.

 

카카오는 위·변조 및 부인방지를 위해 발급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등 최고 수준의 보안 기술을 적용했다고 소개했는데요. 카카오톡 최신 버전 업데이트 후 카카오톡 더보기 탭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간편하고 안전하게 자신의 존재와 자격, 경력을 증명할 수 있어 일상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곳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제휴·사용처를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톡이 국민 메신저로서 계속 진화하고 있는데요.

국민 디지털 신분증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