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투자

[기업분석] DB하이텍

 

안녕하세요. 이노알파입니다.

 

최근 파운드리 사업이 호황을 맞고 있어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파운드리 사업은 반도체 팹리스 업체가 설계한 시스템 반도체를 전문적으로 위탁 생산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기업이 대만의 TSMC인데요. 

 

오늘은 TSMC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니치 시장에서 훌륭한 성과를 내고 있는 DB하이텍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개요

 

 

DB하이텍은 1997년에 설립된 국내 유일의 파운드리 전문 기업인데요.

2002년 아남반도체를 인수하여 동부아남반도체로 사명을 변경했고, 이후 현재의 DB하이텍으로 이름을 다시 바꾸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2.3조원 수준이며, 최대지분은 DB Inc. 등이 DB그룹이 17.4%를 보유하고 있고, 외국인 지분율은 27% 수준입니다.

 

 

■ 사업 현황

 

 

DB하이텍은 8인치 웨이퍼 기반의 파운드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8인치 웨이퍼는 규격이 일정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부가가치가 낮아 한 물간 기술로 여겨졌습니다. 

8인치 웨이퍼와 12인치 웨이퍼는 생산량에서 2.25배가 차이가 나는데요.

12인치 웨이퍼로 작업할 때 칩 당 제조 원가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8인치 시장이 2000년대 들어 급속도로 작아졌습니다.

 

12인치 웨이퍼 시장이 커지자 관련 공정 장비 기술도 모두 12인치로 바뀌었는데요.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8인치 웨이퍼로 칩을 만들 수 있는 회사들이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반전이 일어나는데요. 스마트폰 시장이 커지면서 스마트폰용 센서, 카메라 모듈에 들어가는 이미지 센서, 지문인식 센서, 가속도 센서, 터치스크린 칩, 무선통신 칩 등 다양한 시스템반도체 시장이 커지면서 8인치 웨이퍼의 장점이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다품종 소량생산이 유리해 상대적으로 12인치로 생산하는 것보다 8인치 웨이퍼로 생산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이것이 8인치 웨이퍼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이유입니다.

 

DB하이텍은 현재 2곳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현재 가동률은 부천 98.7%, 음성 97.3%로 사실상 100% 풀가동이 되고 있어 생산 가능량 73만 2천장 중 71만 6653장을 생산했습니다.

 

 

DB하이텍 실적은 2014년 이후 지속 나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아날로그 반도체 수요 증가로 최대 실적 달성이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20년 실적은 매출 9300억원, 당기순이익 2000억원이 예상됩니다.

 

특히, 매우 의미있는 수치는 바로 바로 영업이익률인데요. 최근 가동률이 100% 수준으로 운영이 되고 있어 더 생산을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수주가 지속적으로 몰리고 있어 지난 11월 10~20% 수준의 가격 인상을 각 업체에게 통보했습니다.

 

이에 상반기 영업이익률 30%보다 내년에는 조금 영업이익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 주가 동향

 

 

주가는 지난 3월에 바닥을 찍고 회복하여 우상향을 하였고, 11월부터 반도체 시장 호황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12월 한 달 동안 거래량을 동반하며 약 40% 이상 상승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사실 차트 상으로는 진입하기 부담스러운 시점이지만, 대부분의 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모두 상승한 상황이고 아직 내년도 이익 기준으로 PER가 10미만으로 밸류에이션면에서는 아직 그리 비싼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 향후 전망

 

 

반도체 업계에서는 8인치 웨이퍼 시장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국제 반도체 장비 재료 협회 자료에 따르면 8인치 웨이퍼 생산은 22년까지 월 650만장 수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한, 5G 이동통신을 활용한 자율주행에도 많은 센서가 필요한 상황으로 앞으로 이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단기적인 이슈로 마무리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 기업 압박으로 경쟁사인 SMIC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DB하이텍에게는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풀가동이 되고 있어 증설을 하지 않는 한 매출 증가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결론적으로 내년에도 DB하이텍 실적은 계속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주가가 반드시 실적에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는 충분히 고려하셔서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