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이슈

[경제뉴스] 카카오, 5대 1 비율로 액면분할...거래정지 / 거래재개 / 주가 / 액면가액 / 발행주식수 / 시가총액 / 기업가치

 

안녕하세요. 이노알파 입니다.

 

카카오가 5 대 1 비율로 주식을 액면분할합니다. 

액면분할이란,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분할비율로 나눔으로써 주식수를 증가시키는 것

 

25일 카카오는 유통 주식 수를 늘리기 위해 주식을 액면분할하기로 결정했다고 장 마감 후 공시했습니다. 액면분할이 진행되면 주당 액면가액은 500원에서 100원으로 낮아지는데요. 이 경우, 카카오의 현재 주가 48만4500원을 기준으로 분할 이후 주당 가격은 9만원대로 하락하게 됩니다. 발행 주식 수는 종전 8870만4620주에서 4억4352만3100주로 늘어나게 됩니다.

액면분할을 진행하면 기업은 증자 없이 주식 수를 늘릴 수 있고, 주당 가격을 낮춤으로써 개인투자자의 추가적인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작년 여름 주식 분할을 진행한 애플과 테슬라는 주식 분할 후 첫 거래일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주가 상승을 기대한 투자자들이 시간외 거래에서 카카오 매수에 나서며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식 거래는 4월 12일부터 14일까지 정지된 이후 4월 15일 액면분할 가격으로 재개가 될 예정입니다.

카카오가 액면분할에 나선 건 작년 초 코로나19 발생 이후 주가가 급등한 것과 관련이 깊은데요. 카카오 주가는 작년 초만 해도 15만원대였지만, 작년 4월부터 대표적인 비대면 수혜주로 각광받으면서 주가가 50만원 선으로 훌쩍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의 사례도 그렇치만 액면분할 자체는 회사의 가치가 변화하는 것은 아니지만, 투자자들이 소액으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의 접근성이 좋아지고 단기적으로 주가가 저렴해 보이기 때문에 주가가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카카오에 투자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