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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경제이슈

아모레퍼시픽그룹 주가 전망 : 1분기 실적 발표 영업이익 191% 증가 / 프리미엄 화장품 성장 / 중국 온라인 판매 호조 / 턴어라운드

 

안녕하세요. 이노알파 입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이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를 딛고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9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1.1%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1조3875억원으로 같은 기간 8.5% 성장했습니다. 


매출 상승세는 온라인 채널이 고성장 기조를 이어가고, 중국에서 높은 성장세를 회복했는데요. '설화수' 등 럭셔리 브랜드의 판매 호조로 영업이익도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데일리 뷰티 등을 제외한 그룹 전체의 화장품 분야 매출은 1조 2954억원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매출 1조2528억원, 영업이익 176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8%, 189.2% 증가한 수치인데요. 국내 사업의 경우 매출이 8135억원으로 같은 기간 6.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253억원으로 44.7% 올랐습니다. 해외 사업 역시 매출이 19.6% 성장해 4474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523억원을 거둬 흑자 전환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온라인 매출이 30% 이상 증가하고 면세 채널의 성장이 두드러졌습니다. 채널 믹스가 개선되고 럭셔리 중심으로 브랜드 포트폴리오가 재편되며 화장품 부분의 영업이익이 증가했습니다. 럭셔리 브랜드는 ‘자음생’과 ‘진설’ 라인을 집중 육성한 설화수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헤라도 ‘시그니아 루미네소스 래디언스 퍼밍 세럼’ 출시 등으로 럭셔리 스킨케어 카테고리를 강화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경우 ‘라네즈 래디언-C 크림’ 등 핵심 상품 육성을 통해 온라인 매출이 10% 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거두었는데요. 인플루언서 협업 브랜드 ‘솔루덤’ 론칭 및 ‘마몽드 프로바이오틱스 세라마이드 크림’, ‘한율 달빛유자CTM 세럼’ 등 혁신 상품을 출시하며 브랜드 경쟁력도 강화했습니다. 데일리 뷰티 브랜드인 미쟝센, 라보에이치, 일리윤 등도 프리미엄 헤어·바디 라인을 중심으로 성장 엔진 확보에 주력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전체 매출이 20% 성장하며 영업이익도 흑자로 전환되는 성과를 거두었는데요. 특히 중국에서는 ‘3.8 부녀절’에서 설화수를 중심으로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온라인 채널에서 선전하며 전체 매출이 30% 중반 성장했습니다. 아세안 지역 전반에서 설화수의 매출이 고루 높았으며 특히 태국과 베트남에서는 설화수와 라네즈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습니다. 북미 시장에선 ‘아마존’ 등 온라인 채널에서 매출이 확대되고 라네즈가 출시한 ‘립 트리트먼트 밤’이 판매 호조를 나타냈습니다. 유럽에서는 이니스프리가 '세포라'에 입점하며 멀티브랜드숍 채널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성장했습니다.


주요 자회사들은 채널 효율화 등 수익 구조 개선에 따라 전반적으로 영업이익이 개선되었는데요. 이니스프리는 오프라인 채널 재정비 및 온라인 비중 확대 전략을 통해 영업이익이 대폭 개선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매출은 8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2% 하락했으나 영업이익이 88.2% 성장하며 9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에스트라는 아토베리어 등 주요 라인의 고성장에 힘입어 23.7% 증가한 297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고수익 제품의 판매가 확대되며 205.9% 증가한 50억원의 영업이익도 달성했습니다. 오설록은 선물 세트 중심으로 온라인 매출이 확대되며 166억원(+31.2%)의 매출과 17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반면 일부 자회사에선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에뛰드는 면세 및 오프라인 채널을 재정비하며 매출이 18.7% 감소한 28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직영점 축소에 따른 고정비 절감으로 적자폭이 축소되었습니다. 에스쁘아는 오프라인 매출 감소로 매출이 9.1% 줄어든 125억원을 기록했으며 마케팅 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했습니다. 아모스프로페셔널은 살롱 중심의 사업 전환을 위해 면세 채널을 축소하며 170억원(-8.8%)의 매출과 42억원(-4.4%)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강한 브랜드 육성 및 디지털 대전환, 사업 체질 개선의 경영전략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인데요. 이를 위해 브랜드의 고유 가치와 시대 정신을 반영한 ‘엔진 프로덕트(Engine Product)’를 육성하고 국내외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을 가속화해 온라인 채널의 성장세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이밖에 수익성 개선을 위한 사업 체질 개선 작업도 지속하며 건강기능식품과 더마 코스메틱 등 신성장 동력도 육성해나갈 방침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