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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금융투자

[기업분석] LG에너지솔루션 : 2차전지 관련주 / 전기차 관련주 / 배터리 관련주 / LG화학 / 주가 / 주가전망 / 주식 / 실적 / 배당 / 상장 / 현대차 / 아이오닉

 

안녕하세요. 이노알파 입니다.

 

최근 가장 뜨거운 산업 중에 하나가 바로 배터리 시장인데요.

지금까지 배터리 시장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휴대용 기기를 중심으로 성장해 왔는데요.

스마트폰보다 대당 1000배이상 많은 배터리를 탑재하는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자 우리나라 기업들도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데요. 국내에는 LG, SK, 삼성 등 대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33.9%로 글로벌 시장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중 LG화학에서 분사한 배터리 전문회사 LG에너지솔루션이 가장 앞서고 있고, 이어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이 가장 높은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개요

LG에너시솔루션은 지난 20.12월 LG화학의 전지사업본부가 분사하여 설립된 기업인데요. 전기차 배터리 등 2차전지사업을 핵심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비상장사로 LG화학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으며, 산하에 자동차 전지사업부, 소형 전지사업부, ESS 전지사업부, 배터리 연구소 등이 있습니다.

 

향후 유연한 증설 대응을 위해 외부 투자 유치 및 상장을 추진할 계획하고 있습니다

 

 

 

■ 사업 내용

 

LG에너지솔루션은 다양한 용도의 배터리를 제조하고 있는데요. 

업계 최고 성능의 원통형, 파우치형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공정 기술을 통해 프로폼팩터 배터리까지 제조가 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업계 최초로 니켈 90% NCMA(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하이니켈 배터리를 상용화하여 22년부터 테슬라 및 GM에 납품할 예정입니다. 특히, 테슬라향은 최근 중국 테슬라 SUV 모델 Y에 탑재될 예정으로 기대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납품을 위한 차세대 4680 배터리를 개발 중입니다. 4680은 기존 2170(지름 21mm·높이 70mm) 배터리 대비 ▲용량 5배 ▲출력 6배 ▲주행거리 16%를 늘릴 수 있는데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해 9월 ‘배터리 데이’에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당시 3~4년 내 도입을 목표로 세웠었는데요. LG에너지솔루션은 이 배터리 시장에서도 시장 선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포스코케미칼,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로부터 양극재를 공급받아, 배터리를 완성하여 테슬라, GM 등 전기차 회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LG전자, LG이노텍 등 LG제조사들의 애플과의 관계를 고려시 향후 애플 전기차에도 납품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경영 실적 

 

LG에너지솔루션 실적은 아직 LG화학에서 분사이후 별도로 집계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 정확히 확인은 어렵지만, 분사 전 전지사업본부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올해 매출은 약 11조 가량이 되고, 흑자 전환이 예상이 됩니다.

 

내년부터는 본격 성장을 통해 매출 13조원 영업이익 1500억원 수준을 기대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매출 30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주가 동향

 

아직 별도 상장 전이기 때문에 LG화학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지난 3월 코로나 발병시 급락한 이후 전기차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으로 엄청난 속도로 빠르게 상승하였습니다. 

 

올해 개장 첫 날에도 약 8% 가까운 상승세를 보이면서 급등하고 있습니다. 올 한 해도 2차전지 관련주들이 테슬라와 함께 지속적으로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향후 전망

 

어제 현대차 E-GMP 배터리 공급사 발표가 났는데요. LG에너지솔루션은 CATL과 함께 16조원 규모의 아이오닉6 배터리 공급사로 결정되었습니다. 구체적인 회사별 수량은 공개되지 않았는데요.

 

현대차는 가격을 가장 우선시 하여 후발주자인 SK이노베이션 배터리를 우선 사용했는데요. 이번에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은 2차 배터리 납품사로 결정되면 안정적으로 매출 확보가 가능할 전망이며, 이번에삼성SDI가 신규 배터리 공급사로 선정된 부분이 주목할 만 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중국 테슬라 SUV 모델 Y에 탑재될 배터리도 수주가 확정되어 중국 시장 공격도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이를 LG에너지솔루션은 인도네시아에서 10조원 규모의 배터리 투자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는데요. 원자재 채굴부터 리튬이온 배터리 셀과 전기차 생산까지 전기차 전(全) 공급망을 아우르는 통합 배터리 공장을 건설해 배터리 셀 생산에 필요한 니켈 광석의 70% 이상을 인도네시아 현지 광산에서 조달할 예정입니다.

 

이와 같은 적극적인 증설을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은 생산 가능 캐파를 현재 100GWh에서 23년까지 260GWh까지 늘린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이제 시작단계이며, 현재 25조원 수준인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23년에 100조원 시장으로 성장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전문회사로서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역량을 바탕으로 이 시장을 리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