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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카카오뱅크, '어닝서프라이즈' - 상상 그 이상

카뱅, 디지털금융 1위 굳히기
'MAU'활성화 집중..고객 유인
‘26주 적금’ ‘모임통장’ 이어 대박
중금리·연계대출 상품도 쏠쏠
해외서도 최단기 성공사례로 인정
상반기 순이익 전년비 372%↑기록

 

카카오뱅크가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

20년 상반기 순이익 453억원을 달성하며 전년비 372% 상회

 

 

카카오뱅크의 성장요인을 살펴보면...

1) 모바일 퍼스트 전략

2) MAU 중심 성장 전략

  - 상품

  - 마케팅

  - 수수료

 

요약 가능하다

 

첫번째, 모바일 퍼스트 전략은

앱 기반 모바일 편의성을 극대화한 전략을 통해

고객이 지점에 가지 않더라도 언제나 편하게 은행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

이를 통해 기존 카카오톡 고객을 적극 유인

이 부분은 정부의 오픈뱅킹 활성화와 함께 탄력을 받을 전망

 

MAU 중심의 성장 전략은

월간 활성 이용주 수(MAU) 중심의 성장 전략을 통해

고객이 자주 이용하도록 하여 확보된 고객 기반 다양한 수익원 창출을 추진

편리한 사용자 경험(UX)과 수수료 면제 등을 통한 트래픽이 향후 성장동력의 승패를 가를 것으로 판단

 

매달 1회 이상 카카오뱅크를 접속하는 이용자 수(MAU)는 지난 6월 기준 1,173만명을 기록

지난해 5월 966만명으로 처음 1위를 기록한 뒤 6월 1,000만명을 넘어선데 이어 올해 3월 1,100만원 돌파

2위 국민은행과도 올해 들어 100만명 이상 격차를 유지

카카오뱅크 고객 수 역시 지난해 말 1,134만명에서 6월 말 기준 1,254만명으로 증가

 

 

카카오뱅크의 MAU전략은 이미 입증된 상품 흥행에 따른 자신감도 반영

지난해 출시한 잔돈 모으기 서비스 ‘저금통’의 가입자는 출시 2주도 안돼 106만명을 넘어서는 대기록을 수립

저금통은 매일 입출금계좌에 생기는 1,000원 미만 잔돈을 자동으로 모아주는 서비스로

저금통에 모은 돈은 언제 출금하든 연 2.0%의 이자를 적용

대표적인 흥행작은 ‘26주 적금’과 ‘모임통장’

26주 적금은 26주 동안 자유적금형태로, 모임통장은 카카오톡 단톡방에서 모임통장을 바로 관리할 수 있는 상품으로

6월말 현재 ‘26주적금’의 누적 개설건수는 560만 좌가 넘어섰고, ‘모임통장’ 이용자수는 660만명을 달성

2019년 상반기 55조원이었던 이체금액도 2020년 상반기 100조원으로 2배 가까이 증가

 

이 외에도 카카오뱅크는 전월세보증금대출, 내 신용정보조회 서비스, 해외송금 서비스 등을 선보이며 고객을 유인

무엇보다 지난해 새롭게 출시한 연계대출과 중금리대출이 효자상품으로 등극

주력 상품인 신용대출과 전월세보증금 대출 등의 대출 잔액은 상반기 중 14조8,800억원에서 17조6,800억원으로 증가
같은 기간 사잇돌대출을 포함한 중금리 대출 공급액은 6,600억원을 기록

카카오뱅크는 올해에도 중금리 대출 공급액 1조원 달성을 통해, 서민금융 서비스 확대를 지속해 나갈 방침

 

카카오뱅크의 성장 속도가 상상 그 이상인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의 끝은 어디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