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투자

[해외주식] 애플(AAPL) : 아이폰 관련주 / 주가 / 주가전망 / 목표주가 / 시가총액 / 워렌버핏 / 애플카 / iOS / 에어팟

 

안녕하세요. 이노알파 입니다.

 

애플이 다음 주 실적 발표를 앞두고 주가가 상승하며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애플은 지난 10월, 아이폰12를 출시했는데요. 전 세계적인 호응을 얻어내며 기록적인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애플의 실적이 좋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글로벌 스마트기기의 최강자 애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개요

 

애플은 1976년 스티브 워즈니악, 스티브 잡스, 론 웨인이 애플컴퓨터로 창업한 회사로, 매킨토시 컴퓨터를 기반으로 성장했습니다. 2008년 이후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사명을 애플로 변경하였습니다.

 

현재는 아이폰이 주력 제품이며, 맥북, 에어팟, 애플TV 등 스마트 기기로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은 워렌버핏이 소유하고 있는 버크셔 해서웨이가 투자하여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현재 애플 지분 5.6%를 보유하며 2대주주에 올라 있습니다.

 

■ 사업 내용

 

애플은 아이폰을 중심으로 맥북, 아이패드, 애플TV 등을 스마트기기를 만드는 H/W 생산/판매 부문과 앱스토어 중심의 서비스 부문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아직까지 아이폰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 기기 생산/판매 부분이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지만, 점점 서비스 부문의 매출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현재 20%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여전히 애플은 아이폰 매출 비중이 높은 상황입니다. 예전에는 아이폰 매출 비중이 70%수준까자 달했던 적도 있지만, 이제는 점점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하면서 비중을 낮추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움직임은 단일 제품으로 인한 리스크를 줄이는 데 충분히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런 움직임으로 애플의 아이폰 매출 비중은 이제 50% 미만으로 내려온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이폰12의 성공으로 21년 상반기 애플이 내년 상반기 아이폰 생산량을 30% 가량 늘릴 예정이라고 닛케이아시아가 보도했는데요.  애플은 OEM 생산업체들에게 최대 아이폰 9천600만대 가량을 생산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애플은 올해 총 2억3천만대 가량의 아이폰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이 같은 물량은 2019년 생산량에 비해 20% 가량 늘어난 것인데요.애플 핵심 부품공급업체는 내년 상반기 아이폰 생산 계획은 이미 확정되었으며, 전망은 상당히 밝다면서 특히 아이폰12 프로와 프로맥스의 수요가 예상보다 훨씬 강하다고 전했습니다. 반면 아이폰12는 예상 수준이며, 아이폰12 미니는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고 하네요.

 

애플은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으로 아이폰 출하량이 감소했는데요.  올 들어서도 지난 3분기까지 출하량은

1억1천600만대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 가량 줄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출시된 아이폰12 부터  5G 기능을 지원하는 등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애플의 내년 생산 예상치 2억3천150만대는  2015년 아이폰 생산량과 비슷한 수준으로 애플이 다시한 번 반전의 기록을 쓸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또한, 아이패드 또한 꾸준히 판매가 되고 있는데요. 애플은 지난 9월에 8세대 아이패드, 4세대 아이패드 에어 등 다양한 라인업의 새로운 아이패드를 발표했습니다. 여전히 아이패드는 강력한 칩셋을 바탕으로 훌륭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IDC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년 3분기 전 세계 태블릿 출하량은 4천 7백 6십만대로 전년 비 24.9% 성장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로 원격 교육 등으로 노트북이나 태블릿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인데요. 업체별로는 애플 아이패드는 출하량이 전년 비 17.4% 증가하면서 태블릿 점유율 29.2%로 1위를 유지했고, 삼성은 전년 비 무려 89.2% 성장하면서 19.8%로 2위를 굳건하게 지켰습니다.

 

■ 경영 실적

 

애플의 경영 실적은 일반적인 제조업과는 확연히 다른 숫자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생산 외주화를 통한 기록적인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은 피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20년에는 영업이익률이 20%초반으로 내려온 상황인데요. 하지만, 올해는 아이폰12의 대형 제품의 판매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익률이 좀 더 올라갈 가능성 있어 보입니다.

 

 

■ 주가 동향

 

애플 주가는 계속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만큼 다이나믹하게 상승하고 있지는 않치만 꾸준히 상승하여 현재 시가총액 2.3조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꾸준한 실적이 예상되는 만큼 주가도 지속적으로 우상향 하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또한, 애플은 분기 배당을 실시하고 있고, 자사주 매입도 추진하여 지속적으로 주주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 향후 전망

 

애플 아이폰의 인기가 새삼 대단한데요. 특히, 고가의 아이폰 12 맥스와 맥스프로의 인기가 높다는 것이 고무적입니다. 또한,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의 연결성을 높임과 동시에 CPU도 인텔이 아닌 자사 제품으로 교체하려는 움직임 등 성능 향상과 함께 원가 절감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제품라인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에어팟 프로2, 아이폰SE3 출시 등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